건강강좌

홈으로_ 커뮤니티_ 건강강좌

제목

[건강톡톡] “비만에 지방간이 있어요...어떻게 관리해야 할까요?"

지방간은 성인에게 흔히 나타나는 질환으로,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에 의하면 지난 한해 약 43만 명이이 지방간으로 병원을 찾았다. 문제는 흔한 질환이다 보니, 이를 가벼이 여기는 사람이 적지 않다는 점이다. 지방간은 다른 간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위험인자다. 때문에, 지방간을 진단받았다면 미루지 말고 치료와 관리를 시작해야 한다. 지방간 관리의 중요성과 방법에 대해 3명의 전문가에게 물었다.

지방간|출처: 클립아트 코리아

q. 비만에 지방간까지 있습니다. 약물치료만 해도 될까요?지방간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운동과 식이조절 등을 통한 '체중 감량'입니다. 그러나 지방간 환자 중 50% 정도에서만 목표 체중 감량에 성공하며, 체중 감량에 성공한다 하더라도 대부분 원래 체중으로 돌아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지방간은 약물치료만 한다고 해결될 문제가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체중 감량을 주된 원칙으로 하고, 약물치료는 도와주는 개념으로 이해하고 병행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지방간이 있는 경우 추후 심혈관질환이나 뇌혈관질환 등으로 이어질 수 있어 반드시 치료받고 관리해야 한다는 점, 잊지 말길 바랍니다.- 하이닥 소화기내과 상담의사 김주일 원장 (연세휴내과의원)q. 지방간을 관리하려면 어떤 운동을 해야 할까요?지방간 치료를 위해서는 체중을 줄이고 혈중 지질을 낮춰야 합니다. 그러면 어떻게 운동해야 하는가에 대한 답을 드리겠습니다. 사실 가장 중요한 사실은, 어떤 운동이든지 전혀 운동하지 않는 것보다는 낫다는 것입니다. 운동은 마음만 먹는다면 언제든 틈틈이 할 수 있습니다. 샤워하기 전, 혹은 잠자기 전에 10~20분 맨몸으로 운동하는 것도, 점심시간에 틈틈이 하는 팔굽혀 펴기나 윗몸 일으키기, 앉았다 일어서기 등도 훌륭한 근력 운동이 될 수 있습니다. 지금 당장 몇 가지 운동을 정해서 계획을 세워보세요. 예를 들면, ‘잠자기 전에 윗몸일으키기 50개, 팔굽혀펴기 30개를 하겠다’라던지, ‘점심시간에 스쿼트를 50개씩 하겠다’던지요. 만약 운동할 수 있는 시간이 생겼다면, 다음의 운동을 해보세요. 집에서도 쉽게 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유산소 운동: 제자리 걷기제자리에서 걷기와 뛰기를 하더라도 자세를 크고 바르게만 하면 에너지 소비는 일반 걷기나 뛰기와 큰 차이가 없으며, 오히려 더 높을 수도 있습니다. 에너지 소비를 크게 하려면 무릎을 직각이 되도록 높이 올리고 팔을 앞뒤로 크게 움직이면 됩니다. 다만, 발을 바닥에 놓을 때 최대한 가볍게 놓으세요.*근력 운동: 상체 (팔굽혀펴기), 복부 (윗몸일으키기, 레그레이즈, 크런치, 플랭크), 하체 (스쿼트, 런지)- 하이닥 운동상담 손윤선 (운동전문가)q. 그럼 식단 관리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지나치게 달거나 기름기가 많은 음식을 줄여서 농축된 칼로리를 섭취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특히 과다한 탄수화물이나 단순당의 섭취는 체내 중성지방의 수치를 상승시켜 지방간이 개선되지 않으므로 식사 중 밥양을 포함한 주식의 분량을 줄이세요. 과일도 과당이라고 하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이 역시 많이 드시지는 않는 것이 좋지만, 매일 2분의 1개 정도의 섭취는 비타민 보충을 위해 가능합니다. 동물성 지방은 물론 식물성 기름(식용유, 올리브유 등)의 섭취는 조절할 필요가 있습니다. 잡곡이나 채소 등 섬유소와 비타민, 무기질은 풍부하면서 칼로리는 낮은 식품을 넉넉히 드셔도 좋습니다. 어육류에 해당하는 단백질 식품의 섭취도 가능하나 동물성 식품인 고기나 생선 등은 기름기가 많은 부위나 종류는 주의하고 되도록 담백한 부위로 선택해서 드세요.- 하이닥 영양상담 김계진 (영양사)* 이 기사는 하이닥 전문가의 답변을 재구성했습니다.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김주일 원장 (연세휴내과의원 소화기내과 전문의), 하이닥 운동상담 손윤선 (운동전문가), 하이닥 영양상담 김계진 (영양사)